2025년 6월 2일 월요일

기업의 자산 전략, 왜 ‘디지털 금’ 비트코인인가

 전통적인 기업 재무 전략의 판이 바뀌고 있다. 금, 외화, 부동산 등 오랜 기간 안정자산으로 여겨져온 수단 외에 ‘비트코인’이 새로운 자산 축적 수단으로 부상하면서, 글로벌 상장법인의 자산 운용 방식도 근본적인 변화를 맞이하고 있다. 과거 투기성 자산이라는 인식이 강했던 비트코인은 이제 일부 기업에게 ‘디지털 금’으로 통한다. 불확실한 거시경제 환경과 화폐가치 하락 우려 속에서, 비트코인을 장기 보유하려는 기업들의 선택은 점점 더 명확해지고 있다.



특히 비트코인을 재무제표에 반영하는 방식으로 접근하는 기업들이 눈에 띄게 늘고 있다. 더 이상 일부 테크 스타트업이나 블록체인 전문기업의 전유물이 아니다. 에너지, 제조, 소매 등 전통산업군에 속한 기업들까지 디지털 자산을 포트폴리오에 포함시키고 있는 것이다. 이는 단순한 트렌드를 넘어, 글로벌 금융 환경에 대한 전략적 대응으로 해석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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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배경에는 몇 가지 이유가 복합적으로 작용한다. 첫째, 인플레이션 헤지 수단으로서의 역할이다. 전 세계적인 양적완화와 공급망 불안정, 지정학적 위기 등으로 인해 통화가치가 불안정한 상황에서, 고정 공급량(2100만 개)이라는 희소성을 지닌 비트코인은 금과 유사한 역할을 한다는 분석이 우세하다. 실제로 글로벌 자산운용사들은 비트코인을 금과 함께 자산배분 전략에 포함시키고 있다.


둘째, 디지털 전환과 금융 인프라의 변화다. 과거에는 법인이 비트코인을 직접 보유하는 것이 기술적으로 어렵고 규제 리스크가 컸다. 그러나 최근에는 기관 대상의 커스터디(자산 수탁) 서비스가 정비되고, 현물 ETF 등 제도권 금융상품을 통한 접근이 용이해지면서 문턱이 낮아졌다. 이는 보다 많은 기업들이 위험을 최소화하면서 비트코인에 노출될 수 있는 길을 열어주고 있다.


셋째, 기업 이미지와 투자자 유치 측면에서도 비트코인 보유는 긍정적인 시그널로 작용할 수 있다. 특히 밀레니얼 및 Z세대 투자자들에게는 전통적 가치 저장 수단보다 디지털 자산에 대한 선호가 높다. 이에 따라 ESG, 지속가능성, 혁신성을 강조하는 기업들에게는 비트코인 보유가 브랜드 강화의 일환으로 활용되기도 한다.


대표적인 사례는 미국의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기업인 마이크로스트래티지다. 이 기업은 수차례에 걸쳐 대규모 비트코인 매입을 단행하며, 디지털 자산을 핵심 재무 전략의 일부로 삼고 있다. CEO인 마이클 세일러는 비트코인을 “최고의 자산”이라 표현하며, 통화 가치 하락에 대한 유일한 방패로 강조해 왔다.


이처럼 비트코인은 이제 단순한 투자 대상이 아니라, 기업의 재무 전략 안에서 실질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물론 여전히 변동성과 규제 불확실성이라는 리스크는 존재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점점 더 많은 법인이 ‘디지털 자산을 보유하지 않는 것이 오히려 리스크’라는 관점을 가지게 되었다는 점은 주목할 만하다.


향후에도 이러한 흐름은 지속될 가능성이 높다. 디지털 자산을 둘러싼 규제와 제도가 성숙해질수록, 비트코인의 법인 자산화는 더욱 가속화될 전망이다. 이제는 기업들도 단순히 수익을 추구하는 것을 넘어, 자산 안정성과 시대적 흐름에 대한 적응을 위해 디지털 자산에 손을 뻗고 있다. 비트코인은 그 중심에 자리잡은 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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